슬기로운 소비생활 / / 2022. 10. 17. 21:56

[미국 햄버거 탐방] 인앤아웃버거는 왜 대세가 되었나?

인앤아웃버거는 미국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는 유명한 버거입니다.

그러나 오직 미 서부에만 있습니다.

인앤아웃 버거 메뉴, 오직 햄버거 한 종류 : 거기에 치즈를 넣었냐 패티가 추가되느냐의 차이일 뿐

맛은 어디나 일정하고, 담.백.합.니.다.

처음에는 유명하다고 해서 비싼 버거인 줄 알았는데 미국 기준으로는 엄청나게 저렴합니다.

대신 사람이 바글바글합니다.

식사시간에도 그 외의 시간에도 늘 사람이 가득한, 미 서부를 정복한 인앤아웃버거!

그 성공 비결을 정리해봅니다.

인앤아웃버거 성공비결 첫번째 : 저렴하다. 

 외식물가가 턱없이 비싸지는 미국에서도 정말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단일 메뉴로 구성되어 재료비와 물류비를 통제해서 가격을 유지하는데 더 유리할 것입니다. 인앤아웃버거는 햄버거가 3 달러부터 시작해 가장 비싼 더블-더블버거도 4.8 달러 (2022년 여름 샌디에고 기준) 밖에 하지 않습니다! 이것도 최근에 급격하게 오른 것이고, 그 전에는 2 달러부터 시작하는 메뉴 구성이었답니다. 여튼 지금도 후렌치 후라이와 음료까지 하면 7 달러에서 9 달러면 배불리 먹을 수 있습니다. 물가가 정말 비싼 미국에서는 이 정도면 든든한 서민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비교하기 어렵지만 하와이의 테디스 비거버거의 싱글 콤보가 11.69 달러 부터 시작하니까요. 그래서 미 서부 여행을 하면서도 인앤아웃 버거 간판만 보면 안도감도 들었습니다. 음.. 저기는 값싸고 맛있는 버거가 있지. 이런 생각이 들면서요. 

 

메뉴판을 같이 한 번 보시면 햄버거, 치즈버거, 더블더블 버거 이 세종류의 버거 밖에 없습니다. 햄버거에 치즈를 한 장 추가하거나(치즈버거) 패티와 치즈를 두 장씩 넣는 것 뿐이라서 실상은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지요. 치킨이고 버섯이고 이런 거 없습니다. 그리고 후렌치 후라이 한 종류. 나머지는 음료 종류입니다. 

인앤아웃버거 성공비결 두번째 : 담백하면서 맛있다.

 미국은 패티를 소고기로 만든 것을 햄버거라고 부르고, 치킨이 들어가거나 하면 햄버거가 아닌 샌드위치라고 부릅니다. 인앤아웃버거는 오직 소고기 패티로 만든 햄버거에 집중, 화려하지 않지만 버거의 충실하고 꽉찬 맛을 담백하게 담아냈습니다. (하와이만 하더라도 맥도날드 버거 맛이 천차만별입니다. 의외로 관리가 쉽지 않다는 말이겠이죠.) 인앤아웃버거는 냉장유통된 신선한 패티만 캘리포니아를 비롯한 미서부에 집중 공급하면서 그 맛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캘리포니아만해도 남한보다 네 배나 크기 때문에 그것도 대단한 일이지요. 

 

 그래서! 매장내에 냉동고가 없는 것이 인앤아웃 버거의 특징입니다. 햄버거도 맥도날드처럼 미리 조리하지 않고 주문과 함께 메뉴가 나오기 때문에 뚝딱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감자를 잘라서 만든 저 감자튀김도 인앤아웃버거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맥도날드의 짭쪼름한 감자튀김을 좋아합니다만, 인앤아웃버거는 생감자를 잘라서 튀겨 맛이 담백하고 다른데서 먹어보기 힘든 특유의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를 찾아보니 다른 곳처럼 두 번 튀기는 것이 아니라 인앤아웃 버거에서는 감자튀김을 한 번만 튀겨서 담백하다고 하네요. 

인앤아웃버거 성공비결 세번째 : 역사와 감성이 있다.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미국미국한 매장 분위기. 레트로하고 활기찬 느낌. 원색으로 구성된 특유의 색감 때문인지는 몰라도 인앤아웃 버거에 가면 미국의 옛 드라마 속에 들어와 있는 기분이 듭니다. 사람들도 뭔가 더 활기찬 느낌이 있어 보이고 그래서 브랜드 이미지가 더 밝은 느낌입니다. 

 

1948년에 첫 매장이 세워졌으니 어느덧 70 년이 넘은 브랜드네요. 그 동안 미 서부인들과 많은 인연과 추억을 쌓아왔을테고, 오래전 디자인을 고수하면서 그 향수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 다시 유행하는 레트로의 트렌드와 시기상 맞아떨어지는 장소입니다. 

 

 배가 고프면 저렴해서 생각나고 일정한 맛이 보장되고 매장도 멋진 곳, 그래서 미 서부에 가면 인앤아웃버거 부터 찾게됩니다. 엄청나게 특별하지는 않지만 그 특별하지 않음이 장점이 되는 인앤아웃버거에 대한 리뷰 였습니다. 

 

인앤아웃버거 홈페이지 이미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